집 살때 꼭 알아야 할 점 - 8단계로 살펴보는 매매 절차



아무리 좋은 숙소라도 아늑한 내집만 못합니다. 이사를 자주 하거나, 집 주인에게 시달려본 사람이라면 내집이 갖고 싶죠. 집이 없는 사람들은  대부분 내 집마련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가점유비율'은 일반가구중  자신이 소유한 주택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주택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56%가 자기 집에서 사는데 왜 나는 집이 없을까요? 눈물 닦고 지금 부터 차근차근 방법을 살펴봅시다. 집을 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주택을 구입하는 구매자에게 구매 과정은 길고 복잡한 과정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평생을 모든 돈과 대출을 껴서 구입하죠. 기왕이면 투자의 목적도 달성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사전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불안감이 앞섭니다. 주택 구입 과정에 대해 어느 정도의 사전 지식이 있으면 주택 구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 매매 하는 절차에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큰 틀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다행히 모든 과정을 내가 해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부동산사무소나 법무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내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내집 장만'이라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꼼꼼하고 성공적으로 완성 시킬 수 있습니다. 



집 살때 꼭 알아야 할 매매 절차


1. 내가 준비할 수 있는 돈 확인하기


내가 돈을 얼마나 준비 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대출도 포함합니다. 보통 대출을 받아서 집을 구매하게 되는데요. 은행에 방문해서 내가 얼마나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합니다.


집을 매매할 때는 부수적으로 지출 되는 금액이 있습니다. 집 가격이 3억이면 3억만 준비하면 안됩니다. 부동산 수수료, 등기비용, 이사비용 등 추가적인 지출에 대하여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2. 집 선택하기 (유형, 평형, 지역 등)


돈이 마련 됐다면 어떤 집을 구할지 고민합니다. 자기 상황에 따라서 살고 싶은 집은 다릅니다. 


주택 유형 : 아파트, 단독주택,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등

평형 : 가족 구성원이 사용할 수 있는 주택규모 및 방의 개수를 고려하여 선정

지역 : 직장 출퇴근 거리, 자녀교육, 생활편의시설, 주변 자연환경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내가 어떤 집을 구매해야 할지 결정합니다.


3. 집구경


돈과 집을 결정했습니다. 이제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부동산을 방문합시다.


인터넷의 발달로 물건의 비교와 구매가 편리해 졌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여전히 발로 뛰는게 제일 좋습니다. 모든 매물이 공개되어 있지 않고 부동산 마다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 곳만 보기 보다는 여러곳을 방문해서 비교하는게 좋습니다. 



4. 융자 및 전∙월세 가능 여부 알아보기


드디어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했습니다. 부동산이 빠른 계약을 권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이릅니다.

집에 하자는 없는지, 융자는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기존에 집에 받아놓은 융자는 얼마나 남아 있는지, 세입자는 살고 있는지 등을 체크 해야 합니다.


6. 계약하기


이제 계약을 하면 됩니다. 부동산 통해 물건을 보았다면 부동산을 끼고 계약해야 합니다.

계약을 할 때는 관련된 등기부등본 같은 공부서류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큰 돈이 오가는 만큼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7.잔금 치르고 소유권이전등기 하기


집은 일반 물건과는 다르게 등기소에서 '이 집은 내 집이오' 라고 등기를 해야 비로소 내집이 됩니다. 이것을 소유권이전등기라고 합니다.

계약부터 소유권 이전 등기의 전체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매매계약서 작성
  2. 계약금 지불
  3. 중도금 지불
  4. 잔금 지불
  5. 중개수수료 지불
  6. 취득세 납부
  7. 인지세 및 등기수수료 납부
  8. 소유권이전등기신청
  9. 소유권이전 완료

겁 먹지 마세요. 1~5의 과정은 부동산의 도움을, 6~9의 과정은 법무사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보통은 부동산에서 법무사를 연결 시켜 주기 때문에 한번에 일 처리가 가능합니다.


8. 이사 또는 전∙월세 놓기

축하합니다. 이제 내 집이 생겼습니다. 내가 살 수도 있고, 남에게 빌려줄 수도 있습니다. 내가 살면 이사를 하세요. 아니면 전,월세를 주어 투자의 수익을 얻으시면 됩니다.



관련글

아파트 분양받는 방법 - 어떤 절차로 해야 되지?

아파트 분양 받을 때 도움되는 사이트 10곳

아파트 시세 알고 싶을 때 도움 되는 사이트 6곳





블로그 이미지

알 수 없는 사용자

아름다운 우리집을 위하여

,